EXHIBITION

PAST

게시글 검색
[Ffang's World] 展 황재원 SOLO EXHIBITION 20170905-0923
2017-09-04 20:49:06


 

        

LEESANG ART SPACE_PRESS RELEASE


관람안내
참여작가 : 황재원
전시일정 : 2017년 9월 5일 (화) - 2017년 9월 23일 (토)
전시장소 : 이상아트스페이스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6 길 13)
관람시간 : 11:00 ~ 18:00 (화-토)
문 의 : 이상아트스페이스 070-4949-2998
 

           이상아트스페이스는 황재원의 개인전 <FFanG’s World 빵스 월드>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기대주 여성 신진 작가의 내면적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 세계를 들어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황재원 작가의 작품 특유의 화려한 색감과 상상력이 돋보이는 대표작들과 이번 전시를 위해 작업한 신작을 포함한 회화, 조각, 설치 작품 총 38여 점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상아트스페이스는 이번 전시를 통하여 역량을 갖춘 신진 작가의 작품 세계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동시대 젊은 미술계의 관점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황재원이 그린 <FFanG’s World 빵스 월드> 세계는 현실과 상상 그 중간 경계에 존재한다. 그 세계는 완벽한 판타지가 아닌 일상에서 잠깐 눈을 감으면 떠오르고, 눈을 뜨면 사라져 버리는 상상 속 세계이다. 그녀는 이런 짧은 상상이 행복감을 안겨준다고 말하며 사람들이 자신이 작품을 보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상상의 순간을 함께 느끼며 잠깐의 상상이 주는 휴식을 통해 일상에서의 지친 심신을 위로하기를 바란다.

                                         

            <FFanG’s World 빵스 월드> 속 주인공 빵(FFanG)은 소녀의 모습을 한 작가의 자화상이다. 황재원은 작품 속 세계에 자화상을 넣어 표현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일상과 상상의 경계를 이야기 한다. 그녀가 가장 행복했던 그 시절의 자신이 <FFanG’s World 빵스 월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었고, 그 주인공 소녀는 자신의 세계관 안에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녀가 작품을 준비할 당시 그녀는 집이 너무나도 싫었고, 일상의 반복은 그녀 자신을 메마르게 하는 거 같다고 느꼈다고 한다. 그런 일상에서 떠올리는 짧은 상상은 어떠한 행복감을 안겨주었고 당시에 끄적거리던 낙서는 일상과 상상이 혼합된 작품으로 승화되었다. 그녀가 이야기하는 세계는 현실에 발을 담근 상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녀의 작품들 중에는 일상이 두드러지는 작업도 있고, 상상의 모습이 먼저 보이는 작업도 있다. 2017년 초기에는 일상을 표현하는 작업을 주로 했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선보이는 15점이 넘는 신작 중 두드러지는 작품들은 주로 달콤한 상상 세계에서 만난 동물을 표현한 작품들이다.

 

           황재원은 공예를 전공하며 다양한 분야(도자, 금속, 목칠, 섬유)를 배워 작품에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었다. <FFanG’s World 빵스 월드>를 어떻게 공감 가도록 보여줄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을 거듭한 끝에 비교적 형태와 색감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는 도자와 페인팅을 활용한 방식을 택했다. 초반엔 페인팅에 인형을 부조로 붙인 작품을 만들기도 했는데 2017년 상반기에는 도자 작업을 주로 했고 도판에 그림을 그리고 작은 합 등을 만들었다. 이러한 작업들은 그녀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에서 나올 수 있었다.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시도한 방식도 있다. 실제 그린 드로잉을 컴퓨터로 작업하여 캔버스에 출력하는 작업이다. 드로잉을 컴퓨터로 합성, 조합하고 프린팅한 후 실제 아크릴로 리터칭한 작품을 선보일 것이다. 또한 작가가 이번에 이상아트스페이스 전시 공간을 위해 준비한 것이 있다. 이상아트스페이스의 계단에서 입구까지 내려오는 공간에 재미 있는 시트 시공을 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관객들을 전시 공간으로 이끌 것이다.

 
황재원(b.1984)은 공예, 도자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촉망 받는 신진 작가이다. 2008년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를 졸업하고, 2017년 동 대학원 조형예술학과에서 도자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FFanG’s_World>(2017), <FFanG’s Room>(2017), <Handbag Series>(2015), <Box Series>(2015), <Teapot Series>(2015) 등이 있다. 작가는 여주세계도자비엔날레 여주 주제전(2017), 문체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트터미널섹션 4(2017), 일본 키노쇼키카쿠(2015), 밀알미술관(2015) 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에서 열린 개인전과 그룹전에서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이외에도 2010년 인형공모대전에서 6가지의 표현 동상을 수상하고 2008년 36.5°Ceramic 에서 제 2회 뉴제너레이션 입선한 이력이 있다.

 

***이상아트스페이스는 전시공간 자체가 예술 컨텐츠가 되도록 여러 요소를 융복합화한 새롭고, 모험적인 플랫폼을 만들어 문화 예술 사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참신한 기획력, 독창적인 안목으로 예술 애호가 및 컬렉터 분들에게 최상의 문화 예술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도자료 내 모든 이미지들은 함께 첨부된 작품 및 저작권 정보를 필히 명기해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홍보 목적으로만 전시기간 내 사용되며 별도의 편집이 불가합니다.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LEESANG ARTSPACE
T. +82 (0)70 4949 2998   F. +82 (0)507 0818 414    E. leesangart16@leesangart.com   www.leesangart.com

SNS 공유